솔루션 제작 시 꼭 필요한 10가지 점검 사항

솔루션 제작 시 꼭 필요한 10가지 점검 사항

아인소프트 0 235


1. 예산/비용
2. 도메인
3. 호스팅
4. 기획
5. 디자인
6. 개발
7. 콘텐츠
8. 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9. 호환성&반응형
10.오픈 전 점검 사항
 
아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신 후 성공적인 솔루션을 제작하시길 바랍니다.
 

1. 예산/비용

술루션을 제작할 경우 비용이 발생하는 대략적인 항목입니다.

  • 도메인 + 호스팅 비용
  • 기획/콘텐츠 제작 + 디자인 + 개발
    어떤 개발 환경에서 개발하느냐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 이미지, 폰트 등 개발 환경에 따른 추가적인 개발 비용
    이미지는 이미지 퀄리티와 제작업체가 보유한 라이센스, 사용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폰트는 유료 폰트를 사용하느냐 무료 폰트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 마케팅 비용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 운영비용
    운영 전문 업체나 자체 운영 등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2. 도메인

도메인은 홈페이지의 존재를 가장 먼저 알리는,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주소입니다. 그러므로 도메인을 보고 어떤 사이트인지 짐작할 수도 있습니다.
도메인이 없을 경우 도메인 이름을 작성할 때 아래의 몇가지 규칙에 따라 제작하시면 됩니다.

  • 영문자, 숫자, 하이픈(-)으로 조합으로만 생성 가능
    가급적 하이픈(-)은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도메인은 짧고 외우기 쉬운 것
  • .com 또는 .co.kr 를 사용
  • 도메인에 키워드 포함
    셔츠 전문몰일 경우 핵심키워드인 ‘shirts’를 포함시켜 shirtshop으로 생성하면 어떤 사이트인지 인지하기고 쉽고, 기억하기도 쉽고, 검색 결과 상위노출에 유리합니다.
  • 하위 경로에 키워드 포함
    www.shirtshop.com/tshirts/ 로 사용할 경우 현재 위치를 알 수 있고, 검색결과 상위노출에 유리합니다.
  • URL scheme 의미론적이어야 함
    카테고리명과 폴더명을 같게 하고, 모두 연관성 있는 키워드를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호스팅

호스팅 업체를 선정할 때 속도와 안정성 뿐만 아니라 개발에 필요한 기능, 프로그램 지원여부 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 다국어 제작시 문자셋은 utf-8 서버 선택
  • 자동백업 기능 제공 여부 확인
  • 회선속도/로딩속도  확인
    사용할 업체의 호스팅을 사용하고 있는 사이트를 방문해서 실제 로딩속도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 서버 OS 버전, 지원프로그램, DB환경, 이메일 계정 지원 여부 등 개발과 운영에 따른 환경 고려

*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개발 시 서버 환경 >> 리눅스호스팅, PHP 5.2.4 이상, MySQL 5.0 이상
 

4. 기획

홈페이지 제작의 목적과 효과, 그리고 추후 운영 방법까지 고려하여 기획되어야 합니다.

  • 방문 목적에 따라 화면 구성
    상담이 주된 목적이면 상담번화 번호를, 이벤트 홍보가 주된 목적이라면 이벤트 관련 안내가 부각되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 메인화면에는 사이트의 가장 중요한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구성
  • 메인화면에서 중요한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는 시각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도록 구성
  • 각 메뉴별 목적성, 업데이트 횟수 등을 고려하여 통일성 있게 구성
  • 사이트맵 제공
    사이트맵은 텍스트로 구성하는 것이 SEO에 유리합니다.

네비게시션과 UI는 어떤 화면에서도 원하는 화면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기획되어야 하고, 원하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합니다.

  • UI 기본원칙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을 사용
    로그인/로그아웃/회원가입 등의 버튼은 상단에, 회사 연락처는 하단에 배치하는 등 일반적 방식을 사용해야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 메뉴명은 정확한 의미 전달
  • 카테고리 구조는 직관적이고 논리적이며 가급적 간결하게 구성
  • 블로그 등 자주 업데이트 되어 콘텐츠가 많아지는 홈페이지의 경우 사이트 내 검색 기능 제공

 

5. 디자인

미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정보전달, 편의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 전체적으로 아름답고 조화로운 디자인
  • 가급적 퀄리티 높은 이미지 사용
  • 컨셉에 맞는 디자인
    아동복을 판매한다면 발랄하고 귀여운 디자인이 될 수 있도록, 기술 소개 홈페이지에 전문적이고 신중한 분위기가 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 중요한 요소들은 적절하게 부각될 수 있는 디자인
  • 메인 컬러, 서브 컬러, 포인트 컬러 등 몇 가지 정하여 일관되게 적용
  • 텍스트의 가독성 확보
    텍스트는 가급적 이미지로 제공하지 않도록 합니다. 텍스트가 이미지화 될 경우 가독성도 떨어지고, 모바일 등 화면이 작을 경우 정보 전달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6. 개발

어떤 기능들이 필요한가에 따라 개발 규모가 결정됩니다.

  • 다른 기능 없이 이미지와 글을 통해 정보전달의 기능만 필요할 경우 html만으로 제작
  • 다양한 기능(회원제 여부, 게시판 사용 여부, 결제 여부 등)이 필요하다면 사이트의 규모, 운영 목적에 따라 적합한 개발 언어를 선택
  • 저예산 소규모 사이트인 경우 기능/보안 보다는 비용 기준으로 선택해도 크게 문제 되지 않음

저예산 소규모 사이트일 경우 개발 비용을 줄위기 위해 몇 가지 옵션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꼭 필요한 기능이 아닐 경우 제외
  • 워드프레스, 제로보드 등 설치형 블로그나 CMS를 사용하거나 호스팅업체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 빌더’를 사용

 

7. 콘텐츠

양질의 좋은 정보가 담긴 글은 사람들을 모으기 때문에 홈페이지 홍보에 좋습니다.

  • 간결하면서도 정확하게 정보 전달
  • 내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제목, 문단 구분, 강조 문구 등을 통해 본문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
  • 소셜공유, RSS 피드를 통해 콘텐츠를 전파
  • 검색 결과에 따른 마케팅적인 측면을 고려할 경우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 구글에서는 사이트 내 블로그가 상위 노출에 유리

 

8. 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버튼이나 아이콘, 링크, 네비게이션 등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장치(call to action)와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내용 등 마케팅 요소들을 알맞은 곳에 배치합니다.

  • 골투액션을 통해 고객의 기대행동을 분명하게 제시
  • 검색결과에 제목과 미리보기가 보여지므로 클릭을 유도할 정도로 흥미로운 문구 작성
  • 고객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창구 마련
  • 방문자에게 신뢰 제공
    주소, 연락처, 블로그, 소셜 뿐만 아니라 신뢰를 줄 수 있는 항목(인증서, 수상경력, 연혁, 협력사, 실적, 포트폴리오 등)을 누락시키지 말고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파비콘 사용
  • 블로그는 SNS 공유하도록 구성하는 것이 유리

검색엔진최적화는 결국 콘텐츠와 홍보를 위해서 중요한 부분이므로 양질의 좋은 콘텐츠를 보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적합한 키워드 사용
  • 메타태그 사용

 

9. 호환성&반응형

어떤 환경에서 접속하더라도 홈페이지가 이상 없이 보여져야 합니다.
점검 항목

  • 레이아웃, 가독성, UI 등이 깨지거나 이상이 없는지 확인
  • 기능(게시판, 로그인/로그아웃/회원가입, 결제 등)이 제대로 작동되는 확인
  • 이미지, 동영상 등이 이상없이 보이는지 확인

점검 대상

  • 브라우저 환경: Internet Explorer, Chrome, Safari, FireFox 등
  • 운영체계 : Windows, Linux, Mac 등
  • 디스플레이 환경 : PC, 노트북, 태블릿, 모바일 등

 

10. 오픈 전 점검 사항

오픈하기 전에 최종적으로 홈페이지에 문제는 없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 이미지와 폰트 등 저작권에 위반되는 경우가 없는지 확인
  • 가격, 홈페이지 내용, 전화번호, 이메일 등 중요한 사항에 대한 오류는 없는지 확인
  • 맞춤법, 링크, 기능 등의 오류는 없는지 확인

 
 

0 Comments